게임&서비스 용어정리

● UV(Unique Visitors)
일방문자수
● NRU(New Registered User)
신규유입자
● CCU(ConCurrent User)
동시접속자
정의 :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에 접속해 있는 유저를 말한다. 흔히 로그인 서버를 기준으로 산정한다.
● ACCU(Average ConCurrent User)
평균동접
● PCCU(Peak ConCurrent User)
최고동접
● PU(Paying User)
정의 : 구매유저수
● BU(Buying User) = PU(Paying User)
구매자, 한번이라도 캐쉬 아이템을 구입한 적이 있는 유저
주로 정액제 비지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게임에서 활용하는 용어
정액 비용을 결제한 유저(PU), 캐쉬 아이템을 구입한 유저(BU)
● ARPU(Average Revenue Per User)
정의 : “일정기간”의 매출액을 그 기간내의 BU로 나누어 산출한 수치
       한달을 기준으로 해서 유저가 평균적으로 결제한 금액으로 산정.
ARPU 구하는 공식 = 한달간총매출/한달간총PU
                 = (총매출/총구매건수) * (총구매건수/총PU)
                 = 구매1건당평균구매가격 * 1인당한달간평균구매건수
PU 1인당 1달 평균 구매가. 전체매출/PU, 1인당 한달간 평균매출액
● UV(Unique Visitor)
한번이라도 접속을 한 유저
● BUrate(Buying User rate)
BU/UV
● MMO UV 산출법 : PCCU * 3.935
CASUAL UV 산출법 : PCCU * 7.45
● QC(Quality Control)
품질관리
게임의 테스트, 분석 등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는 업무
● QA(Quality Assurance)
품질관리
QC의 업무 자체를 보증하는 업무
● RMT(Real Money Trading)
현거래/현질
● Postmortem
원래 의미는 부검으로 게임 개발 이후에 개발에 대한 사후 분석을 하는 행위
● LF(License Fee)
계약금
● MG(Minimum Guarantee) = AR(Advanced Royalty)
로열티를 미리 책정해 땡겨받음
● TFT(Task Force Team)
특정한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 선별된 인력으로 구성된 임시조직
● CM(Commercial Launch)
상용화
● F2P(Free to Play)
부분유료화 비지니스 모델을 택한 게임
● P2P(Pay to Play)
정액제 비지니스 모델을 택한 게임
● AP(Associate Producer)
게임 기획자와 유사한 역활로 창의력이 요구되는 직책, 각종 이벤트/프로모션 기획, 아웃소싱/관리
코디네이션 업무와 일정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
● 잔존율 = 재방문율
정의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본인의 해석은 다음과 같음
정의 : 현재 게임의 지속성을 가늠하기 위해 활용되는 대표적인 지표로 보통 <주별 재방문율> 기준으로 4주를 기준으로 신뢰성을 가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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